갑상선 질환 원인부터 증상 및 치료법



갑상선 질환 원인부터 증상 및 치료법

갑상선 질환 원인부터 증상 및 치료법! 갑상선은 갑상선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 기관입니다. 이 기관은 몸의 에너지 생성, 온도 조절 및 대사율과 같은 중요한 기능을 담당합니다. 갑상선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우리 몸의 많은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갑상선 질환의 원인, 주요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 질환

갑상선 질환이란

갑상선호르몬은 음식물을 세포 속에서 대사시켜 에너지를 만들어냅니다. 갑상연골의 좌우 양쪽에 나비 모양의 작은 내분비 기관입니다. 갑상선 질환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크게 갑상선호르몬이 지나치게 왕성하게 작용해 생기는 항진증, 기능이 떨어져 생기는 저하증의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의 원인

  • 자가면역 반응: 몸이 자신의 조직을 공격할 때 발생하는 자가면역 반응은 해시모토병과 같은 갑상선 질환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해시모토병은 주로 여성에게 발병하며 유전적인 요인도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영양소 결핍: 갑상선은 요오드를 필요로 하는데 요오드가 부족하면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이 저하됩니다. 이로 인해 갑상선이 커져 구역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방사선 노출: 목 부위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사람들은 갑상선 문제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또한 핵 재해나 방사선 유출로 인한 노출도 갑상선암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임신: 임신 중 또는 임신 후에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몇몇 여성은 임신 후 갑상선염을 경험하며 이는 대개 일시적인 상태입니다.

갑상선 질환의 주요 증상

  • 갑상선 기능항진증: 갑상선 기능항진증은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유전적 요인이 있습니다. 집안에 갑상선 질환을 앓은 사람이 많다면 자신에게도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증상으로는 갑상선이 커지면서 안구가 돌출됩니다. 더위를 못 견디고 비오듯 땀을 흘립니다. 식욕이 왕성한데도 체중 감소가 심합니다. 아무리 많이 먹어도 체중이 5kg씩 빠집니다. 가만히 누워 쉬는데도 맥박수가 1분에 90회 이상뛰며 운동을 조금만 해도 숨이 찰 수 있습니다.
  • 갑상선 기능저하증: 갑상선 기능저하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갑상선에 만성적인 염증이 생겨 나타나는것으로 갑상선호르몬 분비가 줄어드는 경우이며 그 다음은 갑상선 기능항진증을 치료하기 위한 방사성 동위원소 요오드 치료나 수술의 부작용의 결과입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피로를 심하게 느끼며 무기력하고 기억력과 계산력이 떨어집니다. 체중이 늘고 얼굴이 붓고 몸이 둔해집니다. 추위를 잘 타고 피부가 거칠고 건조해지고 머릿결이 뻣뻣해지고 잘 빠질 수 있습니다. 혀가 두꺼워지며 말이 느려지고 발음이 불분명하고 말을 더듬을 수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 치료법

  1. 갑상선 기능항진증: 메티마졸과 같은 약물 치료로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을 억제하여 체내 호르몬 수준을 줄입니다. 치료효과는 치료 시작 2~3주 경부터 나타나며 4주 후부터 약의 용량을 줄여나갑니다. 약물은 보통 18~24개월 동안 복용하며 이 경우 60~70%는 약을 끊어도 증상이 좋아진다고 하지만 대개는 시간이 지나면 재발하는 수가 많습니다.
    방사성 요오드 치료는 과도하게 활동하는 갑상선 세포를 줄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방사성 요오드를 구강으로 섭취하면 갑상선으로 이동하여 과도하게 활동하는 세포를 파괴 합니다. 방사성 요오드 치료는 30세 이후의 중년 여성, 갑상선 혹이 너무 크거나 증상이 심할 때 그리고 약물치료로 효과가 없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2. 갑상선 기능저하증: 갑상선 기능저하증은 항진증보다 치료가 쉽습니다. 레보실록신(Levothyroxine)과 같은 합성 갑상선 호르몬제제는 몸에 필요한 갑상선 호르몬 수준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정기적으로 혈액 검사를 통해 호르몬 수준을 확인하며, 약물의 용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의 진단 및 치료를 전문적인 의료진의 지도와 감독 아래 이루어져야 합니다. 위의 내용은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개인의 상황에 따라 치료 방법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