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하게 원인이 밝혀진 암, 자궁경부암



유일하게 원인이 밝혀진 암, 자궁경부암

유일하게 원인이 밝혀진 암, 자궁경부암. 여성 건강은 우리 삶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그 중에서도 자궁경부암은 여성들에게 주로 발생하는 암 중 하나로 조기 발견과 예방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글에서는 자궁경부암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예방 방법, 조기 발견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암이란?

자궁경부암은 여성 자궁의 목 부분이자 입구인 자궁 경부에서 발생하는 암 종양입니다. 수 많은 암들 중 유일하게 원인이 밝혀진 암, 그것이 바로 자궁경부암입니다.  이 종양은 주로 인유두종바이러스(HPV)에 의해 유발됩니다. 자궁경부암은 초기 단계에서는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아 무증상으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진이 중요합니다.

원인과 위험 요인

지금까지 알려진 자궁경부암의 원인은 HPV라 불리는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입니다. 바이러스 모양이 사람의 유두와 비슷하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것으로 HPV바이러스는 종류만도 100가지가 넘습니다. 그 중에서 몇 가지 종류의 바이러스가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데 대부분 성관계를 통해 감염됩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 자체를 제거할 수 있다면 감염을 막을 수 있겠지만 아직까지는 인유두종바이러스를 직접 제거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해서 모두 암으로 발전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많이 감염되는 시기는 20대로, 이 시기에는 감염되었다 하더라도 대부분 인체의 면역체계의 의해 자연 치유됩니다. 하지만 자꾸 반복해서 감염될 경우에는 바이러스가 몸에 존재하는 기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그만큼 암으로 발전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진단과 치료법

다른 암들처럼 자궁경부암 역시 초기엔 별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전과 달리 질의 분비물이 많아지거나 월경 외에 출혈이 있는 경우, 특히 성관계 후 출혈이 나타날 때에는 반드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자궁경부암 여부는 자궁경부 질세포 검사로 비교적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세 이상의 여성, 또는 성관계를 경험한 모든 여성은 매년 한번씩 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은 암으로 진행되기까지 5년에서 10년이라는 시간이 걸리는 만큼 그 사이 병원을 찾으면 조기 검진과 예방이 가능합니다.

과거에는 개복수술이 이루어졌지만 요즘에는 복강경수술이나 로봇수술로 자궁경부암 수술이 이루어집니다. 절개 부위가 작은 만큼 회복도 빠르고 보통의 암처럼 자궁경부암도 1기에서 4기까지 구분됩니다. 암의 진행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이 결정되는데 수술 또는 방사선 치료나 항암화학방사선 요법 등이 이루어집니다. 자궁경부암이 의심스러워 검사를 받은 사람들 중에는 자궁경부암 전 단계라는 진단을 받는 분들도 계십니다. 정확히 말하면 상피내암이라 불리는데 과거에는 이형증이라 불리기도 했습니다. 자궁경부암 0기에 해당되는데 상피내암을 발견하게 되면 암으로 발전하기 전에 서둘러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자궁경부암의 경우 발견되었을 때 자궁과 난소를 적출하는 수술을 받지만 상피내암은 변형된 세포가 자리 잡고 있는 자궁경부를 원뿔 모양으로 절제해 내는 원추절제술이 이루어져 젊은 여성의 경우 임신과 출산이 가능합니다.

예방과 조기 발견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고 조기 발견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HPV백신 접종: HPV백신은 자궁경부암 발생을 80% 이상 막을 수 있습니다. 예방 접종이 가장 좋은 시기는 성 경험이 없는 15세에서 17세인 청소년 여성, 남성 다 포함됩니다. 그러나 예방 백신의 유효성을 조사한 결과 성 경험이 있고 결혼한 여성의 경우에도 90%이상 좋은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정기적인 자궁경부 세포 검사: 1년에 한번 이 검사를 통해 이상 세포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안전한 성생활: 안전하나 성생활을 유지하고 성병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무리

자궁경부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 가능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 발견이 가능하며 조기 발견 시 생존율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자궁경부암에 대한 인식과 1년에 한번씩 정기적인 검진이 여성 건강을 지키는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