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영양제, 효과 좋은 영양제는 뭐가 있을까?



탈모의 원인

탈모의 원인은 다양하며 개인의 상황과 생활 습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유전적요인(유전성 탈모)은 가장 흔한 탈모 원인 중 하나입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 머리카락 손실이 가족 간에 유전될 수 있습니다. 남성형 탈모와 여성형 탈모가 이에 해당됩니다. 남성형 탈모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대사체인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이 민감한 머리카락 부위에서 작용해 두피의 모낭을 위축시켜 모발이 가늘어지는 M자나 U자형 탈모가 생깁니다. 이외에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영양부족, 자동면역 질환, 화학물질 노출, 과도한 다이어트와 헤어 스타일링 제품, 출산, 임신 등의 다양한 요인으로 나타납니다.

탈모와 영양제: 머리카락 건강을 위한 최선의 선택

탈모는 많은 사람들에게 고민거리입니다. 머리카락은 우리 외모에 큰 영향을 미치며 머리가 빠지는 것은 자신감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탈모를 예방하고 머리카락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영양제를 적절히 섭취하는 것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탈모와 관련된 주요 영양소와 그들이 어떻게 머리카락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약용효모: 효모의 한 종류로서 식품 및 영양제에 사용되는 자연 발효원료 중 하나입니다. 이 효모는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특히 머리카락 건강을 개선하는데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약용효모가 포함하고 있는 주요 영양소는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은 단백질 합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모발과 손톱이 자라는데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해 줄 수 있습니다.
  2. 맥주효모: 맥주효모는 알코올 발효 과정에서 맥아를 익혀 만든 효모 중 하나입니다. 맥주효모에는 비오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오틴은 머리카락의 성장과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오틴 부족은 머리카락 손상과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B와 미네랄, 단백질 등이 탈모 예방이나 노화방지와 피로회복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맥주효모는 제품마다 추천하는 섭취량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섭취량을 찾아 복용하는것이 좋습니다.
  3. 비오틴: 비오틴은 비타민 B7으로도 알려진 물용성 비타민입니다. 이 비타민은 머리카락, 피부, 손톱 등을 포함한 다양한 부위의 세포 재생을 도와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머리카락은 비오틴을 필요로 하며, 부족할 경우 머리카락의 손상과 탈모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비오틴은 사람마다 효과를 볼 수 있는 섭취량이 다르기 때문에 몸의 반응을 확인하면서 섭취량을 조절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비오틴은 아무리 많이 섭취해도 필요한 만큼만 몸에 사용되고 나머니는 소변을 통해 빠져나갑니다.
  4. 아연: 아연은 우리 몸의 다양한 기능에 관여하는 중요한 미네랄 중 하나로 새로운 머리카락 형성과 손상 머리카락의 복원에 기여합니다. 적절한 양의 피지는 머리카락과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중요합니다. 아연은 피지 분비를 조절하고 지나치게 기름진 머리카락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아연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 중 하나로서 머리카락을 손상시키는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5. 콜라겐: 콜라겐은 피부, 뼈, 관절 및 머리카락과 같은 다양한 조직의 주요 구성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합니다. 머리카락은 단단한 신경이며 콜라겐은 이를 지지하고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머리카락의 탄력과 유연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환경 요인으로부터 머리카락을 보호합니다. 특히 자외선과 오염물질로부터 머리카락 손상을 방지합니다.

탈모 예방에 좋은 생활 수칙

균형 잡힌 식습관, 충분한 수분 섭취, 금연, 금주, 두피 마사지, 열처리 도구 절제 등 생활 수칙을 지키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번씩 머리에 샴푸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꼼꼼하게 감고, 두피와 머리카락 유형에 맞는 지성, 건성 샴푸를 사용하세요. 두피 건강과 각질 예방을 위해 손톱이 아닌 손가락 끝을 이용해 부드럽게 감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종일 머리에 쌓여 모공을 막고 있는 노폐물을 제거하기 위해선 머리는 저녁에 감는 것이 탈모 예방이 됩니다. 그리고 지루성 두피염이나 탈모 예방을 위해 머리는 반드시 모두 말리고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머리카락 건강을 유지하고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비타민D,비타민E, 아미노산, 아연, 철분, 오메가-3 지방산 등 모두 머리카락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영양제를 섭취할 때에는 의사나 영양사와 상담하여 개별적인 필요를 고려하고, 영양제의 용량과 복용 방법을 지침에 따라 지켜야 합니다. 머리카락 건강은 종합적인 라이프스타일 및 영양 균형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도 머리카락 건강을 지원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속적인 탈모 문제가 있을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건강하고 아름다운 머리카락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